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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Social Media 시대에 걸맞는 기업 브랜드 관리 작성자 전체관리자
        작성일 2011.01.23  조회수 2,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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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cial Media 시대에 걸맞는 기업 브랜드 관리

                                                                             LG경제연구원  장승희 책임연구원

    Ⅰ. 소셜 미디어와 브랜드 관리
         1. 소셜 미디어의 정의 및 발전
         2. 국내에서도 친숙한 소셜 미디어
         3. 기업 브랜드 관리에 절대적 영향

    Ⅱ. 소셜 미디어 시대 - 기업 브랜드 관리의 새로운 원칙
         1. 더 이상 고객에게 최면을 걸 수 없다 -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 노력이 중요
         2. 실체를 기반으로 솔직하게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 투명성이 새로운 경쟁력
         3. 시장 선점 효과는 절대적이지 않다
             - 네트워크를 통한 소비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것이 보다 중요
         4. 고객에게 답이 있다 - 소비자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
         5. 조직문화와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 내부 규제의 강화와 대응체제 구축이 급선무
        
    Ⅲ. 진정성과 파트너십으로 소비자를 대하라
        

    『트위터,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촉진한다.
    이는 소비자 집단의 파워가 정보의 습득, 형성, 확산 측면에서 크게 향상됨을 의미한다. 즉, 권력의 중심이 점차 기업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와 기업간 관계의 근본적 변화에 기업이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하는 지가 중요해졌다. 소비자는 정보를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을 둘러싼 정보 이해 관계자(Stake Holder)로 급부상했다. 이러한 디지털 소비자의 등장은 기업 경영 활동의 어느 한 곳에서 발생하는 사건이 일부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순식간에 기업이나 브랜드에 영향을 주게 됨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 브랜드 관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어 앞으로 이들 소비자와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발전해 나가느냐가 기업 브랜드 가치 제고 차원에서 핵심 요인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기업이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가 야기하는 사회와 소비자 측면의 변화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브랜드 관리 방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야기하는 변화에 기업이 어떠한 새로운 시각으로 소비자를 바라보고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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