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brand

 
  • images
  •    제    목 우리회사 브랜드는 어떤 모습일까? 친구, 후원자, 경쟁자, 조언자, 혁신적 작성자 와이즈브랜드
        작성일 2012.04.05  조회수 824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수 많은 브랜드를 접한다. 그 중 어떤 브랜드는 우리에게 친구처럼 느껴지고, 어떤 브랜드는 후원자처럼 다가온다. 즉, 브랜드가 하나의 인격체로서 우리의 삶과 같이 하면서 10가지의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는 5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하나, 경쟁자적인 브랜드로서 대한생명의 “지금은 2등이다. 그러나…” 와 같이 상대방을 경쟁자로 인식하는 브랜드이다. 또한 펩시에서 블라인드 테스트를 이용하여 “상표만 없으면 맛에서는 자신 있다.”라고 강조하여 눈 없는 펩시맨을 등장시켜 무수히 넘어지면서 오직 펩시를 찾아 달려가는 모습에서도 경쟁자적인 브랜드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인 경쟁자 브랜드로서는 번호 이동성 제도로 다시 고객 확보전쟁에 돌입한 SKT와 KTF를 들 수 있다.


    둘, 권위자적인 브랜드로서 쌍용자동차의 로디우스는 ‘길 위의 제왕(Road+Zeus)란 뜻으로 ‘神들의 산책’이란 슬로건을 사용하면서 렉스턴에 이어 상위 1%의 고객에 도전하고 있다.애플 컴퓨터도 성능은 좋지만, 다른 소프트웨어와 호환을 거부하고 있어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권위적인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법조계, 학계, 언론계, 군사조직 등이 상호교류에 배타적이면서, 상대방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자신이 사고나 행동양식을 타인에게 강요하여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려는 집단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권위적인 브랜드들은 상류계층의 집단만이 사용하는 배타적인 브랜드를 만들어 일반인의 접근을 원초적으로 차단시켜 그들을 신격화하여 미화시키고 있다. 또한 좋은 그림이나 인쇄를 뽑아내고 싶으면, 애플 컴퓨터의 맥을 사용하라고 무언 중에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셋, 후원자적인 브랜드로서 유한 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박카스의‘국토 대장정’, CJ의 ‘푸드뱅크 지원활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후원자적인 브랜드는 구체적인 물적자원을 통하여 사회사업에 후원하는 브랜드라 할 수 있다. 푸드뱅크란 생산, 유통과정에서 남겨진 제품을 수거하여 필요한 사람, 기관에게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후원자적인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인식되려면 후원하는 사업의 황동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에 적합한 슬로건이라 할 수 있다. 수 많은 기업에서 후원자적인 성격의 활동을 많이 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건 극히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많은 비용을 쓴다고 반드시 고객이 기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원의 성격이 자사와 관련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삼성전자에서 “함께 가요 희망으로” 라는 프로그램이 2,700억원이 투입됐다고 보도되고 있지만, 오히려 90억원을 투자한 유한 킴벌리의“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가 더 소비자의 머리 속에 기억되는 이유는 펄프와 환경사업은 관련성이 높기 때문인 것이다.

    넷, 조언자적인 브랜드로서 교보생명의 “소중한 꿈이 이어지는”, 동원증권의 ‘TRUE FRIEND’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조언자 적인 브랜드들은 고객이 안전하고, 탄탄한 길로 가도록 방향을 제시하며, 옆에서 묵묵히 도와주는 브랜드로서 주로 금융기관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다섯, 혁신적인 브랜드로서 3M의 제품 혁신, 오마이뉴스의 다양한 정보 혁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혁신이란 완만한 변화가 아니라 급격한 변화를 의미하므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경쟁에서 변화가 용이한 벤처, 소규모, 지식산업 등에 적합한 브랜드로서 기술이나 제품 혁신 뿐만 아니라 제도나 방법 문화를 변화시키는 구조적인 시스템 혁신까지도 해당된다. 따라서 혁신적인 브랜드에는 항상 새로움과 젊음, 신선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귀사의 브랜드가 위의5가지 형태 중에서 어떤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때, 가장 가까워질 수 있는가를 한 번 생각 보도록 하자. 만약 여기에 없다면 다음 호에서 설명되어질 5가지의 개성에서 찾아 보기 바란다.

    박 문 기
    브랜드 38 연구소 소장
    BRAND38.COM
     


         

타이틀

제작신청

시안확인

접수현황

견적의뢰

상담스케쥴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