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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조용한 아침의 나라로는 안된다. 작성자 와이즈브랜드
        작성일 2012.07.16  조회수 705

    정부 당국자에게
    오랫동안 '주식회사 한국'은 세계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디스카운트를 적용받아 왔습니다. 이 같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 중 한국의 구조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들은 하루 아침에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 아침은 아니 더라도 1년 정도의 노력이면 충분히 바꿀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가장 큰 한 가지를 실천하라고 제안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올 한 해 대대적으로 한국의 국가 브랜드 캠페인을 벌이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한국이 경제력도 많이 컸고 세계적으로 잘 알려졌다고 뿌듯해 할지 모르겠지만, 밖에서 보면 한국의 국가 인지도나 이미지는 아직도 매우 약합니다. 한국의 브랜드 캠페인 첫 단계는 브랜드 정체성 규정에서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반 평생을 한국에서 살아온 저도 사실 한국 의 핵심 브랜드 정체성이 뭔지 잘 모릅니다. 흔히 한국을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고 하는데 매우 막연한 표현일 뿐 아니라 제가 아는 한국과 잘 맞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한국 은 '무한한 잠재력과 변화의 열정을 가진 왁자지껄한 나라'에 더 가깝습니다. 잘 정의된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한국이 왜 매력적인 투자처가 되는지, 한국이 관광하기에 얼마나 재미있고 아름다운 나라인 지, 한국이 살기에 얼마나 편리하고 안전한 나라인지에 대한 얘기를 만 들어서 영상물과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널리 퍼뜨려야 합니다.

    이와 같은 한국의 브랜드 마케팅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곳은 정부 입니다. 정부 담당 부처는 먼저 세계 일류의 글로벌 광고회사를 고용해 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제안을 받기 바랍니다. 개방된 마음으로, 세계적인 전문가 집단에게 진단과 처방을 받길 바랍니다. 또한 광고는 광고주를 위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보통 광고 캠페인을 망치는 것은 최종 프 레젠테이션 때 튀어나온 최고경영자 개인의 비전문가적인 요청입니다.

    한국 홍보 비디오에 누가 출연할지, 무슨 말을 할지도 철저히 광고전문 가들이 조언하는 대로 따르십시오. 아마도 이런 작업을 하는 데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한국의 브랜드 정체성 정의와 기본적인 브랜드 홍보자료가 완성되면, 이제 그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널리 알리십시오. 마치 올해 안에 한국 브랜드 홍보가 완료되지 않으면 종말이라도 올 것처럼 집중적으로 수단 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이십시오.

    예를 들어 한국에 들고 나는 모든 비행기에 한국 홍보 비디오를 의무적 으로 틀게 하십시오. 한국의 부실기업 하나를 살리는 대신 한국의 브랜 드 홍보를 위해 쓰는 공적자금이 한국 경제에 주는 효과는 수십 배 더 큽니다. 국가 브랜드 마케팅의 가장 큰 수혜자는 중소기업이 될 것입니다. 물론 외국인 투자유치와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브랜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강 력한 리더십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이 한국의 브랜드를 실천하고 생활과 문화를 통해 표현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종의 국민 대상 브랜드 교육이 필요합니다. 누가 주체가 되든, 이런 노력은 앞으 로 2~3년 간 계속해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화한 세계에서는 상품이나 기업 브랜드처럼 국가 브랜드도 의식 적으로 만들어지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2004년은 한국의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이 대대적으로 펼쳐지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합니다.


    글 : 이성용 베인앤컴퍼니 코리아 대표
    출처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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