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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브랜드 로고와 심벌 작성자 와이즈브랜드
        작성일 2012.11.08  조회수 806

    브랜드 디자인에는 글자만 있는 로고 타입(logo type)과 워드 마크가 있다. SONY, SK, ZIPEL은 워드마크이며, 로고 타입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심벌(Symbol)은 나이키, 벤츠, 엘지의 원형 마크 등을 심벌이라 한다. 즉 심벌에는 글자가 없으며, 단지 도형 또는 문양만 있다. 반면에 컴비네이션 마크는 심벌과 워드마크가 동시에 있은 것으로 삼성과 BMW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로고와 심벌에는 나름대로의 전략이 있다. 삼성의 강점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조직문화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의 마크는 타원형으로 체계적인 조직을 나타내면서 조직 구성원들간의 인화를 중시하고 있다. 즉, 회사의 여러 브랜드자산 중 조직이란 자산이 컴비네이션 마크로 나타난 것이다.

    현대는 현대건설에서 삼각형 두개를 겹쳐서 나타내고 있다. 이 삼각형에 대한 의미는 피라미드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피라미드는 권력과 추진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삼각형이 두개이니 그 추진력이 얼마나 강한 것인가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권위적, 보수적인 것도 함께 나타내고 잇다.

    LG는 원형을 나타내고 있다. 1995년에 디자인한 이 심벌은 L과 G를 이용하여 웃는 사람의 얼굴을 디자인하였다. LG는 4대 그룹 중에서 여성이미지와 부드러운 이미지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데, 배용준이 LG의 대표 광고모델인 것을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슬로건은 “사랑해요 LG”로서 사랑이란 말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 또한 원형만큼 부드러운 것은 없다. LG의 심벌마크를 보면 자애로운 어머니가 웃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다.

    SK는 단순히 워드마크만을 이용하였으며, OK !SK 로서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SK의 색은 빨간 색으로 정렬적, 역동적이며, 세련미를 갖추고 있다. 또한 워드마크만 사용하여 심플하다고 할 수 있다. “심플한 것이 가장 세련되고 아름다운 것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SK는 4대 그룹 중에서 세련미와 첨단적이고 현대적 이미지가 가장 강한 기업이다.

    삼성의 인화과 조직, 섬세함의 이미지는 반도체에서 성공하였으나 삼성자동차에서 실패하여 르노 삼성이란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현대는 강한 힘과 추진력이 있으므로 섬세한 이미지인 현대전자, 걸리버에서는 실패하였으나, 자동차(힘과 추진력의 상징)에서는 성공하였다.

    브랜드 38 연구소 소장/ 박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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